청소년들이 봉사활동, 자기개발, 신체단련 및 탐험활동 등 4가지 활동 영역에서 자기 스스로 정한 목표를 성취해가며 청소년 스스로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삶의 기술을 갖도록 하는 자기성장프로그램입니다.

- 비경쟁성(Non-Competitive)

포상제는 다른 사람과의 경쟁이 아니며, 개인적인 도전이다. 포상활동은 개인적인 선택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, 참여 청소년 개인의 능력과 흥미를 반영한다.

 

- 평등성(Available to All)

참여자들은 만 14에서 만 25세 생일 전까지 성별, 인종, 종교, 정치적 소속에 근거한 어떤 차별도 받지 않는다.

 

- 자발성(Voluntary)

청소년들은 자기 스스로가 포상제 참여를 결정해야 하며 각 영역의 해당 활동을 하도록 강요받아서는 안된다.

 

- 유연성(Flexibility)

포상제는 자신이 흥미있어 하는 것, 자신이 원하는 것,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모든 활동을 자유롭게 참여 할 수 있고 선택할 수 있다.

 

- 균형성(Balanced Program)

포상제는 봉사, 신체단련, 자기개발, 탐험 등 4가지 활동영역과 금장 참여자를 위한 집단합숙활동이 있다. 참여 청소년은 4가지 활동영역을 통해 기존의 능력을 확대하고 스스로의 도전을 통해 새로운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.

 

- 단계성(Progression)

참여 청소년들은 포상 단계에 따라 더 많은 시간과 도전을 포상활동에 할애하여야 하며, 동장단계에서는 포상담당관의 엄격한 지도를 받아야 하지만, 은장 및 금장 단계에서는 개인 스스로가 프로그램을 조직하고 활동하는 책임을 갖게 된다.

 

- 성취 지향성(Record of Achievement)

활동기록부는 결과를 기록 하는 것이 아니라, 포상활동으로 얻은 생각, 느낌, 성장과 같은 긍정적인 성취과정을 기록하는 것이다.

 

- 과정 중시성(Value of process)

개인의 사회적 발달을 격려하는 프로그램으로 체험을 통해 잠재적 능력과 재능을 발견하게 되며, 체험과 참여도에 따라 포상의 가치가 정해진다.

 

- 지속성(Marathon, not a Sprint)

꾸준한 참여와 인내력을 필요로 하는 포상활동은 일시적인 열정으로는 완성될 수 없다. 참여 청소년은 25세 이전까지 적절한 시간에 자신의 능력에 맞춰 활동할 수 있다.

 

- 재미(Enjoyment)

포상활동은 무엇보다도 참여 청소년 및 성인 봉사자들에게 재미와 만족감을 제공 하며, 미래에 도움이 되는 삶의 기술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.